자동차 연비 - 우현씨 글.
연비 생각할 때,
차 중량대 연료 소모에 대한 그래프 같은 것이 있을까?
거기에 차량 속도까지 하면 대략 3차원 그래프가 될 것같고,
같은 속도라로 rpm에 따라서 연료소모량이 어떻게 바뀔까?
SM3를 몰고 올림픽 대로를 가다보면 1~2000 rpm 사이를 유지하려면 약 70km 근처가 되어야합니다. 80km까지 올리면 2000 rpm (2만이던가)근처에 육박하고 속도 좀 낸다고 100km까지 가면 2~3000 rpm 사이가 됩니다. 그런데 고속도로를 주행하다보면 2~3000rpm 근처에서 90km정도 유지하는게 체감상 연료 소모가 적습니다. 그렇다면 거꾸로 국도를 70km로 주행하는게 연비에 도움이 될런지? 고속도로에 비해서 돌아가기 때문에 연료소모가 더 심해질까? 신호등때문에 섰다가 달리기 때문에 연비가 더 안 좋아질 것도 같고... 그렇다면 (시간 빼고) 고속도로에 통행료를 내고 일정속도로 달리는게 국도에서 달리는 것보다 비용면에서 유리할까?
연비에 신경쓰는 건
첫째, 우리나라 기름값이 비싸다.
둘째, 자동차가 연비 효율적으로 달릴때, 기분좋게 드라이브하는 것같다.라는 개인적인 생각. (올림픽대로에서 가끔 140 밝곤 하는데, 그때만 좋을 뿐 전체적으로는 좀 더 피곤하더군요.)
연비 생각할 때,
차 중량대 연료 소모에 대한 그래프 같은 것이 있을까?
거기에 차량 속도까지 하면 대략 3차원 그래프가 될 것같고,
같은 속도라로 rpm에 따라서 연료소모량이 어떻게 바뀔까?
SM3를 몰고 올림픽 대로를 가다보면 1~2000 rpm 사이를 유지하려면 약 70km 근처가 되어야합니다. 80km까지 올리면 2000 rpm (2만이던가)근처에 육박하고 속도 좀 낸다고 100km까지 가면 2~3000 rpm 사이가 됩니다. 그런데 고속도로를 주행하다보면 2~3000rpm 근처에서 90km정도 유지하는게 체감상 연료 소모가 적습니다. 그렇다면 거꾸로 국도를 70km로 주행하는게 연비에 도움이 될런지? 고속도로에 비해서 돌아가기 때문에 연료소모가 더 심해질까? 신호등때문에 섰다가 달리기 때문에 연비가 더 안 좋아질 것도 같고... 그렇다면 (시간 빼고) 고속도로에 통행료를 내고 일정속도로 달리는게 국도에서 달리는 것보다 비용면에서 유리할까?
연비에 신경쓰는 건
첫째, 우리나라 기름값이 비싸다.
둘째, 자동차가 연비 효율적으로 달릴때, 기분좋게 드라이브하는 것같다.라는 개인적인 생각. (올림픽대로에서 가끔 140 밝곤 하는데, 그때만 좋을 뿐 전체적으로는 좀 더 피곤하더군요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