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학 시험을 보기 위해서 공학용 계산기를 샀다. (이전글)
그걸로 1년간 시험 잘 봤고, 올해는 COVID-19 덕분에 놀고 있다.
간신히 익혔던 사용법을 잊어먹을까봐 설명서를 보다가 휴대전화기에 있는 계산기를 공학용 계산기 app으로 바꾸면 손에 익을까. 생각해서 검색해서 몇개 후보를 추렸다. 이전에 언급 써봤던 Wabbitemu 는 Ti-84 plus 공학계산기 app인데, 입력반응이 너무 늦어서 쓸게 못되고, 다른 많은 app들이 있는데 광고, 인앱구매.가 거슬려서 특별히 좋다는 느낌이 아니면 제외했다.
첫째는 Free scientific calculator plus advanced 991 calc
Casio fx-991ES Plus를 기반으로 확장한 형태이다. 장점은 fx-991ES Plus 설명서를 보고 그대로 써도 되고, 반응도 나쁘지 않다. 몇몇 계산 기능은 더 좋다. 게다가 원래 계산기에 없는 Graphing 기능까지 있어서 몇몇 블로그에서 추천받기도 했다. 내가 가지고 있는 유니원 UC-600E 사용법도 호환이 되어서 나쁘지 않다. 광고는 확장 기능 사용시 화면 위에 살짝 나오는 수준이라서 참을만하다. 허나 단점은 확장기능에 대한 설명이 app내 도움말이나 유투브의 무뚝뚝한 동영상 하나.라는 점이다. 그리고, fx-991ES plus와 기능이 동일하지 않아서 공학용 계산기를 손에 익히자.라는 부가적인 목적에 맞지 않는 것같다.
둘째는 Graph 89 Free
이건 Ti-89 공학용 계산기 emulator인데, Wabbitemu와 달리 반응성이 좋다. 유료구매하면 Ti-84 plus도 지원한다고 한다. 실제 공학용 계산기를 그대로 구현했다는 점. 그로 인해서 사용법이나 관련 정보가 풍부하다(?)는 점. (Ti-89 for dummies도 있다!) 그래서, 공학용 계산기를 익히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같다. 가장 큰 단점은 Ti-84 plus, Ti-89가 오래된 계산기(cpu가 무려 8bit Z-80이다.)인데다가 아직도 비싸다!(거의 17만원정도). 거기서 약간 보태면 같은 회사에서 나온 최신 공학용 계산기인 NSpire II CAS를 살 수 있다. (이건 22만원, 그리고, android emul app이 아직 없는 것같다.)
어쨌든 내 선택은 Ti-89. 왜냐면
첫째, Ti-89 계산기를 배울 수 있는 자료가 너무 많다. (Ti-89 for dummies로 시작하려고 한다.)
둘째, source가 공개되어 있다. (free version이긴 하지만).
셋째, 기능이 너무 세련된 Casio 공학계산기를 공부하기에는 너무 심심해서?